알리익스프레스 반품 환불 방법 변경.

얼마 전 구입한 차량용 실리콘 파이프.
도착해서 개봉했는데 칼자국이 있었다.
압력이 걸리는 부분이라 찝찝해서 판매자한테 문의하니 리펀(refund, 환불)하고 다시 주문하라는 심플한 답변.
고가품이 아니면 재발송을 해주거나 반품 없는 환불(불량으로 사용 못하는 제품일 경우), 할인 쿠폰등을 주는 게 일반적이어서 좀 특이한 판매자구나 했는데 알고 보니 환불/반품 조건이 변경됐었다.
 
 

환불/반품 신청 방법

 

 
알리익스프레스에 로그인한 뒤 우측 상단의 '내 주문'으로 이동한다.
 
 

환불/반품을 원하는 상품을 찾은 뒤 우측 '주문 상세' 클릭.
 
 

우측의 '반품/환불' 클릭.
 
 

반품/환불하려는 이유와 불량일 경우 사진이나 동영상을 업로드한다.
 
 

픽업 주소를 확인하고 환불 수단을 선택하면 끝.
영업일중에 배송 업체에서 연락이 오는데 상품과 배송 올 때 붙어있던 송장을 전달하면 된다.
 
 

물건이 인천에 있는 물류창고에 도착하면 환불이 진행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다른 후기들을 찾아보니 무료 반품이 아닐 경우 구매자가 반송비를 부담하고 불량 여부를 확인해서 구매자 과실이 없으면 알리 포인트로 반송비를 환급해 준다고 하니 구입할 때 꼭 무료 반품 제품을 골라서 구매하자.
무료반품이 아니고 단순변심이나 주문실수, 구매자 과실일 경우 반송비가 부담되는데 x만원이 청구된다 하니 주의.
 
이전에 불량만 입증하면 반품 없는 환불로 바로 조치해 줬던 거에 비해 상당히 번거로워졌다.
환불 반품 기간은 배송완료 후 15일까지 가능하며 이후는 판매자와 직접 조율해야 하지만 대부분 거절하기 때문에 고객센터를 통해서 진행해야 한다.
요 근래 들어 알리도 무조건적인 구매자 편을 들어주지 않으니 가급적 15일 이내 환불 반품을 추천하고 고가품의 경우는 심사숙고해서 구매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