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다리고기다리던 점화플러그가 도착했다.
이번에 사용할 플러그는 NGK 레이싱 컴패티션 열가 8 제품.
국내 공식 수입사와 판매처가 있지만 재고가 전멸이라 구할 수가 없었다.
근시일내에 입고예정도 없다는데 이상하게 판매처가 계속 늘어나는 중.
이베이에서 직구했으며 통관비까지 20만원에 구입.
셀러가 일본이었는데 학을 한마리 접어서 보내줬다.
일본셀러들이 은근히 이런거 잘 넣어준다.
국내에서 구할 수 없는 NGK 레이싱 컴패티션.
파트 넘버는 R2556G -8.
뒤에 붙은 숫자가 열가.
R바디 미니 기준으로 스테이지2 정도는 열가8로 커버된다.
순정 대응 보쉬 제품은 열가7, NGK는 열가8로 검색 됨.
열가9를 사용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냉간 부조가 꽤 심하기에 급한 운전 스타일이 아니라면 비추천.
슬랜트 타입 이리듐 플러그.
플러그팁이 안쪽으로 들어가있어 내구성이 좋다는듯하다.
나사산의 길이는 순정과 동일하지만 플러그팁 지점이 달라 점화 타이밍 변경이 있을걸로 추정.
점화코일은 이전에 구매했던 제품을 사용했다.
(그런데 델파이 제품이네.)
좌측 순정 우측 애프터 제품.
형상이 조금 다르다.
동일한 델파이 제품.
에어플로우센서와 마찬가지로 애프터 제품이 뭔가 저렴하다.
재질과 마감이 대충 만든 느낌.
다음엔 보쉬로 구입해서 교체해야겠다.
이전에 사용하던 루테늄 플러그와 비교.
팁 부분이 짧은걸 볼 수 있다.
기존 플러그는 약 4만킬로 정도 사용한듯한데 상태가 나쁘지 않다.
참고로 미니 R바디 루테늄 플러그는 LKR8BHXS (90465) 를 사용하면 된다.
국내 판매처가 있으며 레이싱 컴패티션보다 저렴하다.
BMW M 호환으로 나오는 열가8짜리 제품인데 스팩이 동일하여 사용 가능.
큰 의미는 없지만 절연구리스 도포.
고정 토크는 23Nm.
순정 플러그는 14mm 12각이며 호환품들의 경우 16mm 6각이 많다.
본넷에 플러그 규격이 나와있다.
간극의 경우 호환품마다 차이가 있는데 대체적으로 0.7-0.8mm 사이가 많다.
미니 메뉴얼에서 확인 가능한 교체 주기.
순정 오일 교체 주기가 2만킬로 내외로 나오니 S이하 모델은 약 4만킬로마다, JCW는 2만킬로마다 교체되겠다.
나름 고성능 모델이라고 교체주기가 제법 짧은 편.
물론 그렇게 하지는 않고 주기적인 점검 후 5만 킬로마다 교체 하는 중이다.
요즘 연비가 좀 떨어지는 듯 하여 검아웃 투입하며 마무리.